본문 바로가기

연구원 소개

원장 인사말

원장 인사말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안녕하십니까?

세계로 열린 제주학 연구의 전당인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탐라문화연구원은 1967년에 설립된 제주도문제연구소의 학문적 발전을 이어받아 1976년에 탐라문화연구원으로 도약하였습니다. 2014년 탐라문화연구원으로 개편될 때까지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주도하여 왔고, 특히 제주도 지역의 열악한 연구 환경을 개선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지난 2014년에 우리 탐라문화연구원의 개편은 그동안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던 제주학 연구의 방향을 인문사회자연환경교육 등의 분야로 확대하였을 뿐 아니라, 국내외의 수많은 제주학 연구 단체와 학자들과의 교유는 물론 외연의 확장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들은 고유한 제주문화원형을 집약하는 29종의 탐라문화총서와, 제주학 연구자들의 역작들을 22종의 탐라문화학술총서에 오롯이 담아냈습니다. 아울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서 굳건한 위치를 점하는 본 연구원의 학술지 탐라문화는 제주학 연구자들의 다양한 연구를 연 3회에 걸쳐 담아내어 올해 초까지 제62호를 발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연구성과의 축적은 2019년 9월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중점연구소)에 선정되어 향후 6년간 연구에 매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우리 탐라문화연구원에 설치된 제주43연구센터, 제주사회문화조사연구센터, 해양문화연구센터, 제주어연구센터, 제주문화콘텐츠연구센터, 동아시아신화·민속연구센터,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센터 등의 연구 조직은 국제학술대회는 물론 전국학술대회 및 각종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보다 체계적인 연구들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제주학의 산실이자 중심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한 발 더 내딛을 수 있는 학문적 성과를 모두가 공유하고, 다원적 문화의 집합체로서 우리 탐라문화연구원은 다양한 분야의 제주학 연구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문호를 개방하여 세계를 향해 열린 학문의 전당으로 성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 2.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원장 전 영 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