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라문화 (학술지)

투고 및 편집 규정

투고 및 편집 규정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투고 및 편집 규정

1. 투고자격과 방법

  1) 투고를 희망하는 논문은 탐라문화연구원의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 JAMS로 제출하여야 한다(https://tamla.jams.or.kr).

  2) 논문의 주제는 제주도의 문화 및 동아시아 한국학과 관련된 주제를 원칙으로 한다.

  3) 논문 투고 시에는 JAMS시스템 저자정보 입력란에 투고자(공동연구자 포함)의 소속과 직위를 표기한다.

(예시)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 소속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성명/ 00대학/ 교수

대학 소속 강사

성명/ 00대학/ 강사

대학 소속 학생

성명/ 00대학/ 학생

대학원 소속 학생

성명/ 00대학/ 00과정(수료)

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

성명/ 00대학/ 박사후 연구원

초중등 학교 소속

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성명/ 00학교/ 교사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4) 논문 투고 시에는 “원고 매수”를 명기한다. 본문의 원고량을 200자 원고지 매수로 환산한 후 본문 및 각주의 분량을 합산한다.

  5) 원고의 종류는 연구논문(article), 단보(proceeding & report), 서평(book review), 자료(research materials), 번역문(translation) 등으로 한다. 단, 서평의 경우에는 각주를 포함한 투고 원고의 매수가 200자 원고지로 환산할 경우에 30매 이내로 제한함을 원칙으로 한다.

  6) 원고는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았거나 게재될 예정이 아닌 것이어야 한다.

  7) 『탐라문화』에 투고를 원하는 연구자는 『탐라문화』의 원고작성 요령에 맞추어 아래아글(이하 한글)로 작성된 논문의 한글파일과 함께 제출하며, 국문 및 외국어 초록과 주제어도 함께 탑재한다.

  8) 논문의 투고는 해당刊記에 대해서 2개월 전까지 접수받고 발행 1개월 전에 심사 완료한 것에 한해서 게재가 가능하다.

  9) 투고자는 투고 시에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해야 하며, 게재확정 시에는 게재 논문에 따른 논문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일반 연구논문의 게재료는 10만원, 학술연구비 수령 논문은 30만원으로 한다.

 10) 원고의 게재여부와 게재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심사하여 결정한다.

 11) 논문 게재료와 심사료의 구체적인 내용은 탐라문화연구원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2. 편집규정(원고 집필 요령)

제출된 모든 원고는 아래의 <원고 작성 요령>에 따른 것이어야 한다.

<원고작성요령>

  1) 모든 원고는 ‘한글 2010’ 이상의 버전으로 아래의 기준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각주를 포함한 투고 원고의 매수는 200자 원고지로 환산할 경우, 150매 이내로 제한한다. 200자 원고지 150매를 초과할 경우에는 게재와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모든 경비(초과 게재료)를 투고자 본인이 부담한다. 초과 게재료는 학보 편집 기준으로 30쪽 초과 쪽당 1만원으로 한다. 투고 원고 매수가 200자 원고지 200매를 넘어설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게재가 불가능함을 원칙으로 한다.

  3) 국한문 혼용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꼭 필요한 경우 한자나 영어를 괄호 안에 적는다. 고유 명사의 경우 해당 언어 발음을 한글로 적되, 일상화된 고유 명사는 예외로 한다. 한자문화권의 경우 고유 명사는 한자 표기를 할 수도 있다.

  4) 탐라문화에 논문을 게재하는 경우 반드시 외국어 초록과 주제어(key word)를 첨부해야 한다. 외국어 초록에는 제목, 이름, 소속을 로마자(영문)로 표기한다. 초록의 분량은 200~250단어로 제한한다. 주제어는 5단어 이내로 국문과 영문으로 동시에 작성한다. 논문 말미에는 필자의 소속, 지위 및 e-mail주소를 기록한다.

  5) 그림 및 사진은 별지에 작성하여 원고의 맨 뒷장에 첨부하고, 그 위치를 원고에 정확히 표시한다(게재 결정 후에 그림 및 사진은 원본 파일을 별도로 첨부한다).

  6) 본문의 내용을 명료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본문의 장과 절, 항 번호는 Ⅰ― 1―1)―①의 순으로 한다. 투고 논문의 목차는 머리말(혹은 서론, 서언 등)과 맺음말(혹은 결론)을 포함하여 로마자(ⅠⅡⅢⅣⅤ…)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7) 본문에서는 논저 인용을 포함하지 않으며, 각주로 표기하여야 한다. 필요한 경우, 인용 쪽수를 기재하도록 하며, 인용 또는 언급된 논저는 참고문헌에 포함시킨다.

  8) 논저 인용시 참고문헌 인용 쪽수는 p대신 쪽으로 표기하고(예) p.81 → 81쪽., pp.34-35 → 34-35쪽.) 각주는 저자, 논문명, 출판사, 출판년도, 쪽수 순으로 한다.
예) 송화섭, 제주도 뱀신화와 뱀신앙의 문화 계통 연구, 『탐라문화』 60, 탐라문화연구원, 2019, 195-232쪽.

[본문의 경우]

  9) 본문 중에서 강조할 부분에는 작은따옴표를 사용하며, 다른 저서나 논문의 일부를 직접 인용할 경우에는 큰따옴표를 사용한다.

 10) 참고문헌의 순서는 ①한국 ②중국일본 ③서양의 순서로 하고, 저서와 논문의 구별 없이 한국의 것은 가나다 순, 중국일본은 한자음의 가나다 순, 서양은 알파벳 순서로 한다. 같은 저자의 경우 연도 순서로 한다.

 11) 한국중국일본의 참고문헌은 논문은 , 저서나 학술지는 『』, 서양의 것은 논문은 “ ”, 저서나 학술지는 이탤릭체로 한다. 참고문헌에서는 쪽수를 기재하지 않는다.

예) 논문
홍이섭, 한국사에 있어 이십세기전반기의 규정문제, 『동방학지』 12, 1971.
윤용택, 21세기에 다시 보는 제주도 돗통시 문화, 『탐라문화』 25,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2004.
Pizam, A, “Tourism impact: the social costs to the destination community”,Journal of Travel Research16(4), 1978.

예) 저서
한우근, 『동학란 기인에 관한 연구: 사회배경과 삼정의 문란을 중심으로』, 일조각, 1994.
Capra. J,The Hidden Connections, Doubleday, 1978.

예) 번역서
프리초프 카프라, 『신과학과 영성의 시대』, 김재희 옮김, 범양사, 1997.
Freire. P,Pedagogy of hope: Reliving pedagogy of the oppressed. New York: Continuum International Publishing Group Inc.
1996, 교육문화연구회(옮김), 『희망의 교육학』, 아침이슬, 2002.

 

3.저작권

심사 후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경우, 저자는 전문 업체와의 계약에 의해 집행하는 『탐라문화』 게재 논문 pdf파일에 대한 판매 서비스와 탐라문화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 열람 서비스에 저작권을 양도해야 한다.따라서 인터넷 등 정보통신망을 통한 서비스 제공 일체를 포함한 논문 판매·제공 서비스의 저작권은 탐라문화연구원이 가진다.

 

4. 이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5. 이 규정은 2019년 12월 1일부터 효력을 발휘한다.